비 청 2009. 2. 13. 21:48

복어는 독소가 있어 위험하지만 전문가가 손질을 해서 요리하면 안전하답니다.

지방이 전혀 없고 비타민 B가 풍부한 영양식 복지리를 맛보세요.


4인분 359Kcal
1시간이상

 

 

 


복어 1마리, 무 1/6개, 미나리 4줄기, 표고버섯 2개, 팽이버섯 1/4팩, 두부 1/4모, 배춧잎 4장, 대파 2뿌리, 당근 1/6개, 쑥갓 4줄기
[국물재료] 물 1.5리터, 다시마 1장, 가쓰오부시 1/2컵, 맛술 2큰술, 소금 약간
[야꾸미] 무즙 2큰술, 고운 고춧가루 1/2작은술, 실파 3뿌리, 레몬 1/6개,
[폰즈소스] 간장 2큰술, 식초 2큰술, 다시물 2큰술

 

 


복어는 독소를 모두 제거해서 손질된 것을 구입한 다음 차가운 물에 5시간 이상 담가 두었다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놓는다.


배춧잎와 미나리는 깨끗이 손질한 다음 삶아서 배추에 미나리를 넣고 둥글게 말아 적당한 길이로 썬다.


냄비에 국물재료 물을 넣고 다시마를 넣어 끓이다가 팔팔 끓기 직전에 다시마를 꺼낸다.


다시마 국물에 바로 가쓰오부시를 넣어 약 30초 동안 두었다가 면보에 걸러 국물을 만든다.


대파는 어슷썰고 쑥갓은 누런 잎 없이 깔끔하게 손질해서 둔다.


무는 나박나박 썰어서 준비하고 팽이버섯은 기둥을 잘라내고 몇 가닥으로 나누어 놓는다.


당근은 꽃모양으로 자르고 표고버섯은 갓에 별무늬를 새겨 준비한다.


미지근한 물에 불린 후 물기를 짜고 채썰고, 팽이는 지저분한 밑동을 자른 후 헹구듯 씻어 손질한다.


다시마와 가쓰오부시로 낸 국물에 무를 넣고 끓이다가 무가 반쯤 익으면 손질한 복어를 넣고 소금, 맛술을 넣어 끓이면서 거품을 제거한다.


어느 정도 끓어 복어가 익으면 준비한 야채들을 보기 좋게 올려 놓고 계속 끓인다.


무즙에 고운 고춧가루로 물을 들이고 실파는 송송 썰고 레몬은 작게 슬라이스 해 놓는다.


폰즈소스 재료를 섞어서 준비한다.


끓은 복어 지리에 간을 보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 다음 쑥갓을 넣는다.


복어지리와 폰즈소스, 야꾸미를 곁들여 상에 낸다.

 

 

 

 

복껍질 무침

▶ 재료 
복껍질 150그램, 미나리 30그램, 무 50그램, 고춧가루 약간, 실파 20그램, 유자, 레몬, 폰즈


▶ 조리법 

1. 복껍질을 잘 씻어서 가시를 제거하고,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제거한 다음 살짝 말려 놓는다.

2. 복껍질을 5cm 길이로 자르고, 미나리와 야꾸미·폰즈를 넣고 골고루 무친다.